본문 바로가기

Game/고전게임

고전게임 추억의 수호전 천도 108성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추억이 깃든 수호전 천도 108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합니다.


예전에 게임피아 라는 게임 전문 잡지가 있었습니다. 특별부록으로 항상 게임 CD를 같이 주곤 했었는데요.


98년 1월 특별부록은 KOEI사에 삼국지 영걸전 이었습니다. 전 어렸을적 초등학교 2학년이었나 그때 컴퓨터 학원을 다녔었습니다.


제가 배웠었던건 한글과 컴퓨터 키보드 연습과 DOS를 사용할수 있는 Mdir 명령어 였는데요. 


집에 컴퓨터가 없어서 컴퓨터 학원 수업이 끝나면 게임피아 특별 부록이였던 삼국지 영걸전을 플레이 했었습니다.


그렇게 인연을 맺은 KOEI사의 게임들을 많이 플레이 했었는데요.


그중 아직도 생각나면 가끔 플레이하는 수호전 천도 108성을 앞으로 천천히 일기 형식으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KOEI사의 수호전 천도 108성이 뭐가 그렇게 재미있었는지 옛날 PC통신 천리안에서 게임방에 들어가 EDIT를 그 느린 모뎀의 속도로 다운받고 공략집을 다운받으며 플레이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죽했으면 천리안에서 다운 받은 Edit가 맘에 안들어 직접 HEX EDIT를 다운받아 Save파일을 불러들인 다음 16진수 10진수 값을 계산해서 호걸들의 능력치를 EDIT했었는지 .. 지금 제가 생각해봐도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그 경험 덕분에 제가 현재 컴퓨터 프로그래머 관련 일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보면 인생게임이라 불러도 되겠네요.


삼국지 영걸전도 비밀모드가 있듯이 수호전 천도 108성에도 비밀모드가 기억납니다.


처음 오프닝 시 게임종료 버튼을 누룬 후 게임을 종료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 화면에서 아니오를 클릭 후 다시 시나리오를 선택하면 기존 시나리오 1,2에서 시나리오3이 추가되는 모드인데요. 이 모드를 처음 알았을때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시나리오 3에서는 수호전의 핵심인 양산박과 108인의 호걸들이 등장합니다. 두령은 송강이구요. 


또 하나 기억나는 부분은 저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을 롤플레잉처럼 호걸들의 능력치를 키우고 직업을 레벨업하며 그 성장하는 맛에 플레이 했었습니다. 근데 시나리오 2에서는 일정 년도가 지나면 요에서 요나라 왕이 쳐들어와 게임이 오버되는 사태가 벌어지는데요. 정말 허무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KOEI사의 게임을 하다보면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역사지식인데 삼국지 시리즈와 수호전천도108성을 즐겨 플레이하며 중국 역사에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우리나라의 역사와도 연결되어 우리나라의 역사지식도 관심을 가질수 있었습니다.

(요즘 설민석 선생님의 말하는대로 를 보면 그렇게 재미있지 않을수 없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추억이 깃든 수호전 천도 108성을 여러분에게 최대한 재미있게 소개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호걸중 한명인 호삼랑을 보여드리며 이번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으면 아래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