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고전게임

고전게임 쌈국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수호전 이후로 제가 또 즐겨했던 게임인 쌈국지 라는 게임의 추억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쌈국지는 애플웨어 라는 게임 회사에서 2002년에 서비스한 온라인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당시 기억나는 바로는 해당 시나리오의 천하통일을 이루게 되면 전쟁 기여도에 따라 1등 , 2등 , 3등,,, 등수를 나누었었고 1등은 금화 , 2등은 은화 , 3등부터 돈으로 줬던걸로 기억는데요. 1등을 해야 얻을수 있는 금화 & 은화를 25개인가 모으면 무려 MP3를 준다고 했었습니다.


당시 학창시절 용돈으로 구입하고싶었지만 못샀던 MP3를 준다 하니 정말 1등,2등하기위해 엄청 노력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20여개를 모으고 있던 와중 게임이 망하게 됩니다. 네 애플웨어라는 회사가 쌈국지의 서비스를 종료해버리면서 제 MP3의 꿈도 산산히 부서졌었습니다.. 


비록 MP3를 위해 처음 시작한 게임이지만 이미 은화 20여개를 모으면서 게임에 정이 많이들었습니다. 쌈국지라는 게임이 다른 게임에 비해 협동심이 많이 요구되는 게임이였던지라 유저들간의 정이 많았었고 결국 유저들에 의해 쌈국지는 부활을 하게 됩니다.


부활 이후 길드에도 가입하며 거기서 알게 된 사람들과 나중에는 실제로 만나서 술도 마시고 PC방도 갔었던 기억이 납니다.

(가입한 길드만 이야기하자면 천검문 길드였었습니다.)


게임내 각 길드별로 명찰도 만들어 달며 통솔력 (레벨업 개념),무력,지력 등을 올리기위해 열심히 했었네요.


능력치를 올리기위해서는 내정을 이용해서도 경험치를 올려 능력을 올릴 수 있었는데요.

이 내정시스템을 이용해 덕성을 높이기 위해서 내정방이란것이 존재했는데 (천하통일은 안하고 내정만 돌리는것, 일명 잠수 방) 컴퓨터를 틀고 잔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문 게임 호스팅 업체가 아닌 일반 유저가 게임서버 비용을 유지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결국 쌈국지는 또 한번 문을 닫게 됩니다.


이후 또 몇번의 부활인가를 통해 요즘 도 서비스를 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URL은 N모 포털에서 쌈국지로 검색해보면 알수 있을듯 하구요. 


아니면 아래 사진에도 나와있습니다.




제 생각에 2002년 부터 시작한 게임이 게임회사가 아닌 순수 유저들의 힘으로 2017년까지 무려 15년 가까운 오랜 세월을 유지하고있는 게임은 쌈국지 이외 극히 드물거라 생각됩니다.


현재는 제가 일이 바쁜 관계로 쌈국지 플레이를 못하고 있지만 이 게임도 수호전 못지않게 추억이 많이 깃든 게임인지라 이번 서비스는 오래오래 갔으면 좋겠습니다. 


설령 오래가지못하더라도 다시 부활을 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상 추억의 고전게임 쌈국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으면 아래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